신장은 우리 몸의 노폐물을 걸러주고 수분과 염분량을 조절하고 오줌을 만들어 배설함과 동시에 혈압을 조정하는 역할을 하는 중요한 장기인데요 평소에 소변을 너무 많이 보거나 손이나 발 또는 몸 전체가 쉽게 부어오르는 경우 신장에 문제가 있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변을 봤을 때 거품이 많이 생기는 소변을 보신다면 바로 신장을 검사할 수 있는 병원에 내원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면서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제 글을 보시고 신장이 평소에 안 좋으신 분들이나 가족 유전적 요소가 있는 분들은 꼭 해당 음식을 숙지하시고 해당 음식을 직접 챙겨 드시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밖에서 식사를 할 때 해당 음식이 나오면 한 젓가락이라도 더 드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1. 양파

한국사람들이 즐겨 먹는 야채 중 하나인 양파는 항암작용을 하는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기 때문에 신장 뿐만 아니라 암을 예방하는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사람이 외국 사람보다 암 확률이 비교적 낮은 이유도 양파를 많이 먹는 식습관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양파는 플라보노이드, 특히 장기의 건강을 촉진하는 항산화제인 케르세텐이 풍부하며 신진대사를 제어하며 체내의 독소와 노폐물 배출을 돕습니다.

양파-3개-중-하나만-까져있음
양파

 

2. 수박

수박은 수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이런 수분 함유량 덕분에 노폐물 배출과 이뇨 작용에 도움을 주면서 요독증을 예방주고 신장 기능을 강화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암모니아의 독성을 해독하는 역할도 하여 신장이 갖는 부담을 완화시켜줍니다.

신장에 문제가 있으면 부종이 자주 생긴다고 했는데 몸이 잘 붓고 신장염 때문에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분에게는 수박이 나오는 계절에는 자주 수박을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수박은 천연 당 성분이 높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다른 음식으로 대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4조각-수박1개와-삼각형-모양으로-수박-3개가-놓여있음
수박

 

3. 검은콩과 팥

신장의 다른 이름이 콩팥이여서 그런지 팥도 신장에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검은콩에는 안토시아닌이 많이 들어 있는데 이 성분은 콩을 검게 만드는 색소 성분입니다. 이 색소 성분인 안토사이닌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팥은 신장의 이뇨작용과 몸 안의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시키는 수분대사를 돕기 때문에 부종과 만성신장염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에는-검은콩-아래는-팥이있음
검은콩과 팥

 

4. 오이

수박과 마찬가지로 수분이 많이 함유된 야채로 수분 함유율이 95%나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주고 이뇨 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신장이 안 좋은 사람들은 오이무침과 같이 오이를 반찬으로 만들어 먹는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이5개가-놓여있음
오이

 

5. 아스파라거스

아스파라거스는 비타민C가 풍부하여 방광염에 효능이 좋으며 이뇨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항산화 물질인 글루타치온 성분이 체내 유한한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기 때문에 신장 질환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산과 염분으로 생기는 요로결석을 용해시켜주는데 좋은 야채이기 때문에 꼭 기억해주세요.

아스파라거스-10개가-놓여있음
아스파라거스

 

6. 딸기와 같은 베리류

딸기는 블루베리, 라즈베리와 같이 베리류 과일로서 강력한 항산화 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딸기를 섭취하면 체내의 산화를 예방해 주면서 신장의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염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는 요로 감염에 좋은 과일로 섬유소, 미네랄, 아연, 엽산 등 다양한 영양소가 들어 있어 세균의 증식을 감소시키면서 신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제철이 아닌 딸기는 섭취하기 힘드니 약간 무른 딸기를 냉동실에 넣었다가 갈아서 무설탕 요거트와 같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딸기3개가-나란히-있음
딸기

 

7. 붉은피망

붉은 피망은 수분 함량이 높으면서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B6 등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는 야채입니다. 항산화 및 염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베타코라틴과 리코펜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윤기나는-붉은피망-8개가-놓여있음
붉은 피망

 

8. 토마토

토마토 안에는 리코펜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해줍니다. 활성산소가 많아지면 세포를 손상시켜 노화시키는 등 그 기능을 떨어뜨릴 수가 있는데요. 토마토를 아침마다 먹어주면 혈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주고 신장의 기능도 회복시켜줍니다. 토마토의 경우는 해독주스의 재료로서 아침마다 해독주스를 만들어 마신다면 디톡스 역할도 하기 때문에 더욱더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토마토-한개는-반잘려서-속이-보이고-나머지-한개는-그대로있음
토마토

 

해독주스 만드는 방법과 효능 (tistory.com)

 

해독주스 만드는 방법과 효능

해독주스 효능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드립니다 요즘 몸이 무거워지는거 같아 해독주스를 다시 만들어 먹으려고 하는데요. 최근에는 해독주스를 판매하는 곳이 많지만 그래도 내가 만들어 먹

jjacksama.tistory.com

 

9. 등푸른생선

등푸른 생선의 대표인 고등어에는 오메가 3 지방산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을 생산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양제로도 많이 보충하고 있는데요. 신장질환의 위험요소인 고혈압을 낮출 수 있기 때문에 단백질 섭취할 때는 콩과 함께 등푸른생선인 고등어와 삼치 같은 생선요리를 추천합니다.

고등어-한마리와-밑에-꽁치-한마리가-놓여있음
고등어와 꽁치

 

10. 물

하루 일정량의 물을 섭취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지요. 하루 권장량이 2리터라고 하는데 특별히 노력하지 않는 이상 2리터 이상 물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겁니다. 체내 세포는 독소를 배출하기 위해 물을 사용하며 신장은 이런 독소를 소변을 통해 내보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의 섭취는 신장기능에 도움이 되니 꾸준히 물을 마시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왼쪽에-피트병-물통-오른쪽에-컵에-물-따르고있음

 

마치며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소개해 드렸는데요 위에 언급한 신장에 좋은 음식들은 신장이 건강한 사람들 혹은 미리 예방한 사람들에게 권장하는 음식이며 혹시나 투석 중이신 사람들에게는 전문의가 추천한 음식 이외에는 절대로 드시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이란 잃고 나면 돌아오지 않습니다. 인스턴트나 맵고 짠 음식이 아닌 본인의 건강상태를 진단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 먹는 습관을 들이시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신장에 좋은 음식 10가지 정리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몸을-투과하여-신장만-보임
신장

 

요실금 치료방법과 원인 총정리 (tistory.com)

 

요실금 치료방법과 원인 총정리

요실금이라는 질병은 보통 갱년기의 여성에게만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남성 요실금 환자도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자존심과 수치심 때문에 남성은 요실금을 숨기

jjacksama.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걸로 정리 끝 (tistory.com)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걸로 정리 끝

간에 좋은 음식을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쉬어도 쉬어도 피로가 풀리지 않는다면 간에 좋은 음식 10가지를 꼭 챙겨 드세요. 평소에 잠을 많이 자도 피곤하다고 느끼면 간이 안 좋다고 생각하시는

jjacksama.tistory.com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방법 총정리 (tistory.com)

 

아로니아 효능과 먹는방법 총정리

몸에 좋다고 소문난 아로니아 얼마나 아시나요? 아로니아가 몸에 좋다는 것은 많이 알고 있죠. 오늘 제가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제 글을 다 읽으시면 아로

jjacksama.tistory.com

 

음식 궁합 잘 맞는 것 안맞는 것 정리해드립니다. (tistory.com)

 

음식 궁합 잘 맞는 것 안맞는 것 정리해드립니다.

음식 궁합 잘 알고 드세요. 음식 궁합을 잘 모르고 음식을 드시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음식 궁합을 잘 알고 드시면 그 효과가 배가 되겠죠? 지금부터 궁합이 잘 맞는 음식과 궁

jjacksama.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