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를 당했는데 보험사에서 얼마를 줄테니 빨리 합의를 하자고 할 때가 있습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은 인터넷 검색도 하고 해서 교통사고 났을 때 어떻게 합의를 하는지 합의금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불리하지 않게 많이 받는지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은 교통사고 합의 요령과 합의금을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드리려고 합니다.
제 글을 끝까지 다 읽으시면 교통사고가 발생했을 때 합의금 절차를 순조롭게 진행하시면서 합리적인 한도 내에서 원하는 합의금을 받으실 수 있을겁니다.
교통사고 합의 순서와 요령
1. 내가 원하는 합의금을 확실히 전달한다.
보험사에 피해자가 원하는 합의금액을 확실하게 이야기 해야 합니다. 하지만 금액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기간 까지 확실하게 이야기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에 전치2주 판정을 받았다면 치료 2주 다 받고도 몸이 회복 안될 수도 있으니 3주 후까지 확답을 달라고 기간을 정하고 통보하면 좋습니다.
보험사에서는 분명히 한번 튕길것인데 그러면 이번주까지 생각하고 다시 연락달라고 하고 끊으면 좋습니다. 분명히 피해자는 가이드 라인 줬고 그 쪽에서 제시한 것도 받아주면서 이번주 안에 한번더 연락이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보험사에서 하는 멘트 중에 오늘 합의하면 이 금액 드리지만 오늘 넘어가면 이 금액 준다는 식으로 약간 협박식으로 이야기하면 저도 제가 제시한 기간 넘어서까지 답변이 없으면 합의 금액이 더 올라갈 수도 있다고 쎄게 나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합의 초기에 이런 이야기까지는 하지 않을 겁니다.
2. 성급하게 할 필요없다.
교통사고 이후 합의금을 정하는 것은 심리전입니다. 급한건 보험사이기 때문에 천천히 느긋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첫번째에서 설명해 드린대로 원하는 금액과 기간을 통보했기 때문에 보험사에서는 최대한 그 금액을 맞추기 위해 계산기를 두드리고 있을 겁니다.
3. 치료는 확실하게 받아라.
진단에서 나온 기간 동안은 꼭 치료를 잘 받으세요. 교통사고 난 이후의 몸상태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크게 문제가 없어 보이더라도 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병원비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몸을 위해서도 치료를 확실히 받고 약도 잘 챙겨드세요.
바쁘다고 병원을 안가면 의사도 그렇고 보험사도 그렇고 제3자 입장에서 별로 안아픈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보험사에서 연락이 오면 신속하게 처리해라.
위에 세가지 절차를 전부 만족했다는 조건으로 보험사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근데 갑자기 원하는 금액을 보험사에서 합의금으로 준다고 했는데 갑자기 욕심이 생겨서 조금 더 받겠다고 튕기면 여지껏 쌓아온 것들이 무너질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금액을 제시했는데 연락이 온다는 것은 보험사측에서도 제시한 합의금을 받아드릴 용의가 있다는 뜻입니다. 물론 조금 깍으려고 할겁니다. 그래도 10만원 정도는 봐줄수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받아드릴지 아니면 원하는 금액을 다 받을지는 각자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5. 무리와 욕심없이 일관된 합의금을 제시해라.
위 네번째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일관된 합의금을 제시해야 합니다. 전치 2~3주에 1,000만원 합의금을 받는 방법도 있지만 정말 아픈것이 아니라면 이렇게 하는 것은 무리가 있고, 서로에게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사례를 주위에서 보면 나도 이렇게 받아야지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합의금을 많이 받은 사람들은 그만큼 아프기 때문에 받은 것이라고 생각하시고 똑같이 해서 받아야겠다라고 생각하시면 일상 생활을 제대로 하지 못하실 수도 있으니 그 점 참고 해주세요.
6. 보험사랑 길게 이야기하지 말아라.
어차피 보험사는 고객의 어디가 아픈지는 크게 관심이 없고 그냥 빨리 한 건이라도 처리해야 하는 사람들입니다. 대부분 환자는 내가 지금 어디가 아프고 그거 때문에 뭐를 못하고 본인의 이야기를 하는데 그러다가 말을 잘못하게 되면 보험사한테 말려서 이거 안되고 저거 안되고 이런 소리만 듣다가 결국 감정이 폭발하여 전화를 끊거나 서로에게 악감정만 쌓일 일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본인이 마치 보험 합의금에 대해서 너무 잘 아는 것을 과시하면서 위자료는 15만원이고, 향후 치료비는 100만원이고 내가 보험료 계산하는 방법 알고 있는데 250만원 정도 줄 수 있는데 왜 처음에 100만원 불렀냐라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패를 다 보일 필요도 없습니다. 지금 인터넷이나 카페에 떠도는 통원치료 130만원, 입원 후 향후 치료비 120만원은 최소 금액으로 그거보다 밑으로 받지 말라는 는 뜻입니다. 그러니깐 보험사랑 목록의 디테일 가지고 이거는 얼마고 저거는 얼마고 하지 말고 딱 금액으로만 말씀하세요.
처음에 언급한 원하는 금액과 마지노선 기간만 정하면 길게 이야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 통화는 짧게 용건은 간단히 원칙을 지키시면 됩니다.
마무리
교통사고 합의요령과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의 취지는 교통사고 피해자의 권리는 주장하시면서 그 권리 밑으로 누리지 못하는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 작성하였습니다. 합의금을 많이 받으면 당연히 좋겠지만 너무 많은 혹은 비상식적인 금액을 제시하고 받으시는 것은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고 교통통사고 합의금 관련해서 주변 지인들에게 묻고 어설픈 답변을 받는것보다 직접 많은 글을 보고 생각을 정리하셔서 합의절차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교통사고 합의요령과 합의금 많이 받는 방법 글을 마치겠습니다.
중고차 매매사이트 특징별 정리 (tistory.com)
자동차 에어컨 냄새 제거와 관리법 (tistory.com)
자동차 검사의 종류와 시기, 금액 정보 (tistory.com)
'유익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들이 선물 가격 저렴 베스트 5 추천 (0) | 2021.07.31 |
---|---|
아이폰13 출시일과 가격 사전예약 유출 정보 총정리 (0) | 2021.07.29 |
갤럭시Z 플립3과 폴드3 출시일과 스펙 비교표로 한눈에 보기 (0) | 2021.07.26 |
탄생석 목걸이 선물로 기념일 이벤트 챙기기 (0) | 2021.07.24 |
탁상용 무선 소형선풍기 TOP 4 정리 (0) | 2021.07.23 |